> AIT 안내 > AIT 원리 
제목 AIT 핵심: 필터치료 기능과 효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6-10-20
조회수 1316

<필터치료 효과>



1. 필터의 기능/ 효과

필터치료란 청각검사 결과에서 특정 개인이 인접 주파수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크게, 예리하게, 고통스럽게 듣고 있는 특정 주파수를 제거하거나 약화시키기 위하여, 베라르치료 시에, 장치상에 특정 셋팅을 설정하는 개인 맞춤형 특수치료입니다. 필터치료는 청각왜곡을 개선하고, 치료효과를 증대하는 베라르AIT의 핵심 원리로서, 베라르박사에 의하여 임상적으로 입증한 과학적 원리입니다.



1) 필터를 통한 픽의 감소로 청각왜곡 개선


       청력도상의 peak과 Valley에 의한 소리차단(masking)



위의 청각 그래프에서 솟아오른 부분이 픽(peak)이고, 2개의 픽 사이에 아래로 내려온 부분이 밸리(valley)입니다. 여기에서 2개의 픽 사이에 있는 밸리 주파수의 소리는 픽 주파수의 소리에 의하여 차단되어(차폐: masking) 거의 들리지 않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마스킹 현상이라 합니다. masking(소리차단: 차폐)이란 두 음의 주파수(진동수)의 차이‧ 강도가 크게 다를 때, 약한 음이 들리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런 마스킹 현상은 청각왜곡을 유발합니다.



2) 필터의 중요성: 청각세포 보호

픽에 의하여 특정 주파수의 소리에 과민한 경우, 해당 소리를 인접 주파수보다 몇 배나 더 크게 듣게 되면서 청각왜곡이 발생할 뿐만아니라 해당 주파수를 처리하는 달팽이관의 청각세포는 계속되는 소리압력으로 손상을 입게 됩니다. 이런 청각을 필터 설정없이 치료를 하는 경우, 실제보다 몇 배나 증가된 소리에너지(압력)가 필터설정의 여과없이 직접적으로 계속적으로 해당 청각세포를 치게되면서 해당 청각 청각세포가 상처를 입고 청각과민, 청각왜곡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필터의 기능: 청각 정상화

필터는 이러한 특별히 과민한 청각세포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인접 주파수의 청각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전반적으로 균일한 청각으로의 청각 정상화를 이루는데 효율적인 기능을 합니다. 필터는 대상자에게 특별히 과민하고, 고통스러워하는 특정 주파수의 음만 제거하거나 약화시켜서 해당 청각세포의 자극은 감소하고, 인접 주파수의 소리를 처리하는 청각세포를 활성화함으로서 고른 형태로의 청각정상화를 이루고, 청각왜곡, 청지각 문제, 청각과민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4) 치료효과 완성: 효과의 보존/ 유지

필터적용 대상자가 필터없이 치료하는 경우, 완전한 치료가 되지 않거나, 치료 후에 예전 상태로 빠르게 되돌아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청각형태가 필터 중요도 우선 1순위에 해당되는 심각한 청각인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필터적용 여부, 필터 수, 필터 기간의 결정은 청각검사 결과에 따라 전문가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필터적용 원리는 베라르 AIT 자격수여 교육과정에서도 비중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임상 현장경험에서 입증

청각형태가 심하게 깨어진 필터적용 대상자에게 치료 중에 필터버튼이 꺼져버리면, 대상자가 깜짝 놀라거나 헤드폰을 벗어 던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필터버튼이 꺼지면서(완충절차 없이) 해당 특정 소리가 다시 몇 배나 크게 확대되어 들리면서 해당 청각세포에 충격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실은 국내외 베라르 AIT 전문가들이 임상현장에서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2. 베라르 박사와 에델슨 박사의 논고

베라르AIT의 창시자 베라르 박사와, 베라르AIT의 주요 연구자인 에델슨 박사는 필터의 원리와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1) 베라르 박사 논고

필터는 대상자가 너무 잘 듣는 주파수는 필터를 통하여 자극을 감소시켜서 민감성을 감소하고, 필터되지 않는 영역의 달팽이관이나 뇌는 강한 자극을 받아서 청각의 개선을 야기한다. 필터된 픽의 주파수들은 자극이 약해서 청각역치가 감소하고, 필터되지 않은 주파수들은 자극이 보다 강해서 약간 청각역치가 상승된다. 결과적으로 비교적 고른 청력형으로 된다.
 

관련 원문↓

Reduction in peaks due to a decrease in stimulation(Guy Berard)

filters are used to dampen those frequencies which the person hears too well,

filtering will reduce sensitivity due to the lack of stimulation to certain areas of the cochlea and/or the brain during the listening sessions,

those area(s) of the cochlea and/or brain which are not filtered receive intense stimulation; and this stimulation causes a slight improvement in hearing.

the peak frequencies are slightly reduced because of a lack of stimulation, and the non-peak frequencies are slightly improved because of stimulation. The end result is a relatively straight line.



2) 에델슨 박사의 논고

측면억제로 인한 픽의 감소 이론은 사실상 필터를 이용한 픽의 감소에 관한 위의 베라르박사의 이론의 확장에 해당된다. 자극된 일부 뉴런은 다른 뉴런의 활성화를 억제한다. 자극된 영역이 자극받지 않은 인접영역을 억제한다. 필터된 주파수들은 달팽이관이나 뇌의 어떤 영역을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필터되지 않는(민감하지 않는) 영역은 자극을 받아서 필터된 영역을 억제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비교적 고른 청력형으로 된다.
 

관련 원문↓

Reduction in peaks due to lateral inhibition(Stephen M. Edelson)

This theory is actually an extension of Berard’s theory of reducing auditory peaks using filters.

stimulated some neurons inhibit the activation of other neurons.

stimulated area inhibits an adjacent area(not stimulated).

Since the filtered frequencies are not stimulating certain portions of the cochlea and/or part(s) of the brain, stimulation of the adjacent, non-sensitive, (non-filtered) areas may be laterally inhibiting, the sensitive filtered area(s).

Thus, sensitive areas are inhibited by the adjacent, non-sensitive areas.



3. 필터원리의 입증

필터원리는 베라르AIT의 창시자인 프랑스의 베라르박사가 20년 이상에 걸쳐, 8,000사례 이상의 연구, 검증을 통해 창안한 베라르AIT의 핵심원리입니다(홈페이지→정보마당→동영상자료→AIT 동영상”/“공식 동영상 1참조). 필터의 중요성은 베라르박사와 베라르AIT 학회에서 검증, 공인하였으며, 연구에서 지지되었고, 전 세계의 베라르AIT치료사들이 실제 임상에서 입증하였습니다.



1) 필터관련 발췌자료 1: (필터 프로토콜) ↓

Guy Berard: 베라르 AIT의 창시자

Stephen M. Edelson:: 베라르 AIT의 주요 연구자 중의 한사람(림랜드박사와 공동연구 다수)

Sally Brockett: 국제베라르AIT학회장

 



 <원문개요>

필터원리와 절차는 Berard 박사의 20년 이상의 연구경험과, 8000건 이상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되었습니다. Rimland와 Edelson 박사의 연구들에서도 이 필터절차를 지지했습니다. 이 필터절차는 베라르AIT 공인장치(Earducator, AudioKinetron)에만 적용해야 합니다. 공인장치는 Earducator, AudioKinetron입니다. 이 필터원리와 절차는 다른 AIT 장치에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장치에도 효과가 있다는 입증이 없기 때문입니다.



2) 필터관련 발췌자료 2: Edelson & Sally(2003), The Sound Connection 9(3)





<원문개요>

필터가 도움되는 상황

Edelson박사와 Sally는 필터사용 여부에 따라서 대상자의 AIT 음악듣기 인내력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Edelson 박사의 경험사례:

2000/ 8000Hz필터 대상 아동에게 2000/ 8000Hz필터를 설정하여 베라르AIT치료를 하는 중에 우연히 스위치가 꺼져버렸다. 대상자는 필터없는 음악이 들려지는 순간 곧바로 창백해지고 메스꺼움을 호소하였다. 다시 필터스위치를 켜는 즉시 편안해졌고, 신체적 고통없이 음악을 듣게 되었다.
 

Sally Brockett 경험사례:

청각검사결과 필터까지는 필요없는 아동이었다. 4,000Hz에 픽이 있었지만 픽의 크기가 필터 조건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첫 2일 동안 볼륨이 상당히 낮은데도 계속적으로 음악에 불평을 하였다. 1dB만 볼륨을 높여도 많은 불평을 하였다, 3일째 아침에도 아동은 여전히 음악을 잘 수용하지 못했다. Sally는 필터가 중단되었을 때 고통을 느꼈던 Steve(Edelson 박사)의 경험이 생각나서, 필터준거에 맞지는 않았지만 이 아동에게 4,000Hz에 필터를 적용했다. 필터버튼을 켰을 때, 이 아동은 사실을 몰랐는데도 불구하고, 즉각 “지금 상태가 음악듣기 훨씬 좋다”라고 말했다. 이 아동은 4,000Hz에 필터한 상태로 끝까지 치료를 진행하였고 상당히 행복해졌다.

이상의 두 경험사례와 유사한 추가적 경험 후에, Sally와 Edelson은 일부 사례에서는 필터준거에 부합하지 못하더라도 대상자가 음악을 보다 편안하게 수용하도록 필터적용을 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단, 청각상태가 필터준거에 맞지않는 경우의 필터는 대상자가 필터없이는 음악 인내에 분명하고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때만 고려해야 한다.......



※ 위의 사례들은 필터 조건에 맞는 아동은 물론이고, 비록 필터조건에 미달하는 아동일지라도 일부 아동의 경우, 필터를 했을 때 더 편안하게 음악을 듣고 치료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필터의 중요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대구 연구소]  대구시 남구 명덕로 8길 70(대명동 2289-5), 대구대학교 재활과학원(재활의원 5층)   T. 010-3517-0654
     [서울 연구소]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28(영동포동 3가 7), 아자빌딩(a·za: 영등포 점프밀라노) 1413호   T. 010-3517-0654 , kmok595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