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마당 > 주요공지 
제목 한국내 베라르AIT의 현실, 현주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5-05-27
조회수 2065

한국내 베라르AIT의 현실, 현주소 



베라르AIT는 미국의 자폐스펙트럼 아동 George를 완치한 이후로 전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수백명의 치료사들과 수십명의 자격교육자/수련감독자들이 국제 공조를 하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베라르AIT는 외과의사였던 프랑스의 베라르박사가 자신의 청각치료를 위하여, 다시 이비인후과 의사가 된후에, 결국은 1950년대에 개발하여 자신의 청각도 치료하고, 이후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습장애, 지적장애, 경계선지능, ADHD 등의 아동, 청소년들에게 획기적인 공헌을 하고있는 귀중한 치료입니다.



하지만, 한국내의 베라르AIT의 현실에 관하여,

저는 국제 베라르AIT학회 한국 대표로서, 아시아지역 자격교육/ 수련 감독자로서,

책임감과 몇가지 안타까운 마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검증된 정품장치를 사용하고, 원조의 정통 방식을 따른다면,

치료효과를 최대한 산출하고,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 아동들에게 도움이 될수만 있다면, 어떤 치료든지, 공존하기를 바라고, 반대하지 않는 입장입니다. 베라르AIT의 핵심비법은 장치의 원리와 치료방식에 있습니다.

한국내에서 일부 핵심에서 벗어나고 있어서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창시자의 고유한 강점(장점)을 살려내지 못한다면, 고유한 방식을 따르지 않는다면, 엄밀한 의미에서 베라르AIT라 할수 없습니다.



한국내 베라르AIT의 올바른 방향은:

1. 창시자의 고유한 정통 표준방식을 따라야 합니다.

치료방식과 음악의 특성, 등 표준방식은 오랫동안의 검증과정을 거쳐서 확인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10일간, 1일 2회씩, 회당 30분, 총 20회, 하루중의 치료간격은 최소 3시간이상, 중간 1~2일 쉴 수 있음).



2. 개인특성에 맞는 세부조정 기능이 탑재된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수기능이 탑재된 장치를 사용해야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고,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공식장치는 개별특성(발달수준, 발달특성, 청각 등)에 따라 인풋수준, 좌우볼륨, 필터처리 등, 다르게 셋팅 가능합니다.



3. 소리의 증폭/ 변조 기능이 탑재된 장치가 치료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베라르AIT의 특성상 음악은 빠른 템포, 다양한 주파수, 다양한 소리크기로 변화무쌍한 것들로만 검증후 선정되지만, 장치에서 직접적으로 음악을 변조하고 증폭하는 방식으로 치료해야 합니다(사전에 미리 변조나 필터시켜서 녹음된 음악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4. 청각에 손상을 주는 특정 주파수를 걸러낼 수 있는 필터기능은 핵심 비법입니다.

청각검사에서 주파수간의 역치차이가 큰 경우, 해당 주파수에 따라, 인접주파수의 격차의 정도에 따라, 반드시 필터처리를 하고 치료를 해야하는 대상이 있습니다, 이런 아동을 필터조치 없이 치료를 할 경우에 청각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정 주파수가 아동의 청각에 손상을 줄 소지가 있는 경우에, 치료음악의 해당 주파수를 약화시키거나, 걸러내야 청각에 손상을 주지않고도, 청각에 과부하(과다음압)를 주지 않고도, 청각을 정상화시키고, 관련 발달(언어, 인지 등)을 촉진하고,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장치에 해당기능이 없다면, 불가피하게 이런 방식은 적용할 수 없습니다).



5. 좌우 볼륨조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국내외에 임의장치들은 항상 존재해왔고, 새로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공식 검증된 장치가 아닌, 모방이나 임의 제조된 장치는, 일부 필수기능, 세부기능이 탑재되지 못하거나, 개별 청각상태에 맞는 조절과 치료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효과산출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산출된 효과가 유지되지 못하고 사라질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정보, 팩트가 왜곡된 정보나 게시글은 더 이상 없어야 합니다.

올바르지 않는 정보, 사실이 아니거나 왜곡된 정보, 게시글은 사라져서, 더 이상 혼란이 없기를 바랍니다.



7. 부당한 상표등록이나 상표권의 주장, 더 이상 없기를 바랍니다.

세계 어떤 나라에서도 이런 일들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8. 과도한 치료권장(정상범위의 청각관련), 없기를 바랍니다.

정상범위의 청각은 0 ~ 20dB의 범주에 있습니다. 이 범위에서 기복의 수와 주파수간의 격차/경사도가 크지않으면 정상으로 봅니다. 정상범위의 청각을 0~10dB로 축소/제한할 경우, 일반인 대부분이 불필요하게 치료대상에 속하게 되고, 치료대상자가 과도하게 몇배로 증가되게 됩니다.



9. 지나친 편중된 주장(장애원인 관련 등), 없기를 바랍니다.

자폐, 지적장애, 경계선(경계성지능), 발달지체, ADHD, 학습장애 등, 모든 장애의 원인이 청각에만 있다는 시각과 주장이 있다면, 올바르지 못합니다. 베라르AIT는 분명히 가치있는 치료인 것은 확실하지만, 만병 통치약이라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10. 베라르 박사가 우려했던 일들,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베라르AIT의 치료장치, 치료원리, 치료방식에서 이탈하여, 올바르지 않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엄밀한 의미에서 베라르AIT라 할 수 없겠습니다. 청각의 특성과 상태에 맞춰진 표적치료가 불가능하여, 베라르 박사가 우려했던 일들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국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장치들이 등장하고 사라지기도 합니다. 검증되지 않는 임의장치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우리 아이들이 혜택을 누리기를 희망합니다.

국내외 모든 기관에서, 베라르박사가 승인/ 지정한, 국제공식 장치와, 방식들을 준수하여 우리 아이들이 혜택을 누리기를 희망합니다.  장치비교 실험연구나, 통계/조사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대상, 동일한 시기라면), 공식장치(Earducator)와 방식의 효과성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은 한국에서 가장 먼저 베라르AIT를 연구한 자로서, 한국대표로서, 안타까운 마음에서 게시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일부에서 인식의 변화가 보이는 듯하지만, 인터넷이나 웹상의 위력이 혼란을 줄수 있는 시대입니다.

다운로드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