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마당 > 주요공지 
제목 <P><FONT color=#0900ff>베라르AIT, 전문서적 출간(국내도서)</FONT></P>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5-05-27
조회수 1812
 
베라르치료/ 베라르AIT에 관한 전문서적이 출간되었습니다.


저서명: 「베라르AIT, 자녀의 미래를 바꾼다」

저   자:  한국베라르AIT 연구소, 소장 권명옥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베라르AIT에 관한 전문적이면서도, 편중되지 않는 시각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부모들의 수많은 요청 때문입니다. 치료에 관한 문의, 확인차원의 질문도 수없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요청에 응해 청각의 구조와 기능/ 청각 왜곡의 원인, 증상, 치료/ 베라르AIT의 원리, 치료방식, 치료효과, 임상사례까지 모두 한권의 책 속에 담아서 그동안의 많은 질문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저는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베라르AIT를 연구하였기 때문에, 어느 하나만을 바라보고 주장하는 좁은 시각이 아니라, 편중되지 않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전문 서적을 집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머리글〕


“오래 전에 승용차로 동해안을 따라 올라가던 중에 낙석 위험 지역을 안내하는 기계음을 알아들을 수가 없었다. ‘낙석 위험…’이라는 안내음이 나에게는 ‘약사구리…’로 들렸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청각 왜곡 현상 중의 하나이다. 청각 왜곡이란 소리가 사실과 다르게 들리는 것이다. 소리는 들리는데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 되는 것, 이러한 청각 왜곡을 치료하는 것이 베라르AIT의 주된 목적이다.

 

난청 등의 단순한 청력의 문제는 볼륨을 높이거나 보청기를 착용하면 해결된다. 청각 왜곡의 문제는 이런 방식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본 서에는 제도권 병원에서 거의 대책이 없는 청각 왜곡의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베라르AIT는 1950년대에 프랑스의 이비인후과 의사 Berard가 연구, 개발하였다. 외과 의사였던 베라르 박사는 자신의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 다시 이비인후과의사가 되었다. 베라르AIT로자신의 청각을 치료하고, 이후 학습 장애, ADHD, 자폐 스펙트럼장애 등 다양한 대상의 언어, 행동, 인지, 학습 등의 획기적 발달에 일등공신이 되었다.

 

베라르AIT는 미국의 자폐성 여아 George를, 10일간 치료로 완치한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당시 자신의 모국 프랑스에서보다 미국에서 더 각광을 받았다. 미국의 학자들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대중 방송에서도 보도되었다. 현재 전 세계에는 수백 명의 베라르AIT 치료사들이 공식 활동하고 있다.


본 서를 집필하게 된 동기는 베라르AIT에 관한 전문적이면서도, 편중되지 않는 시각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부모들의 수많은요청 때문이다. 치료에 관한 문의, 확인 차원의 질문도 수없이 많았다.


본 서의 제1부는 청각, 제2부는 청각 왜곡, 제3부는 베라르AIT, 제4부는 나의 실제 임상 사례로 구성되었다. 제1부 청각에 관하여서는 전문적인 세부 사항까지 포함되어서 다소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청각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상당히 유익할 것이다. 지루하다면 건너뛰고, 바로 제2부, 청각 왜곡부터 읽어도 좋다.


본 서의 내용은 베라르 박사의 저서와 연구자료, 나의 베라르AIT 박사학위 논문과, 나의 10여 편의 베라르AIT 논문들, 임상 사례들, 학자들(Edelson, Rimland, Berard, Sally 등)의 논문들, 뉴스레터 『The Sound Connection(1권 1호~9권 4호)』, 『베라르AIT 치료사 자격훈련용 교재(Berard Auditory Integration TrainingManual)』 등을 근거로 하였음을 밝혀둔다.



저자, 권명옥


독자들에게 드리는 글


저는 치열한 아픔의 현장에서 날마다 살아가고 있습니다. 같은 건물에는 다양한 장애를 가진 유, 아동, 성인들을 위한 다양한 치료(언어, 인지/학습, 미술, 물리, 작업치료 등)와 직업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복도에서 하루에도 수없이 파랗게 아파하는 이들을 만납니다. 이들의 모습은 밝고 천사같습니다. 제 마음이 파랗게 아픈 것이라고 느끼는지도 모릅니다.


주님, 지금 여기 아니면 어디로 가시려나이까

이들이 절망하여 어둠 속에 누울 때,

다시는 새 날을 보지않기를 바랄 때,

당신은 어디에 있으리이까

무엇을 하시려나이까


“내가 준 것이 모두 달라서...

내 헤아림은 너희와 달라서...

너희에게 복이 있다“ 하시려나이까



어떤 사람들은 장애를“하늘이 내린 축복이다”, “이 시대의 십자가를 지고 있다”라고도 합니다.  혹자는 달리도 말합니다. 어떤 이유이든 우리는 기뻐만 할 수없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는 공직생활에서 물러나 자폐스펙트럼 자녀를 돌보던 중에, 아이를 통한 여러 과정과 만남 속에서 특수교육을 공부하고 싶은 동기를 갖게 되었고, 결국은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대학원에서 특수교육 전공으로 석, 박사학위를, 베라르AIT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베라르AIT에 관한 국제정규 자격과정(인턴과정 포함)을 모두 마치고, 베라르AIT 공인 자격증을 받았습니다. 베라르박사와 국제 베라르AIT전문가 학회로부터 베라르AIT 한국대표로, 2012년부터는 아시아지역의 유일한 베라르AIT 자격교육 훈련/ 수련감독의 자격도 공식 인정되어서, 베라르AIT 자격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교육받고 저를 통하여 국제 베라르AIT전문가 학회로부터 수여되는 베라르AIT치료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국제 베라르AIT전문가 학회의 정회원으로 국제공조를 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많은 전문가들과 계속적인 정보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국제베라르AIT전문가 학회에서 제작한 공식동영상들의 한국어 해설을 맡아서 한국어 버전을 국내에 도입하였습니다.


베라르AIT에 관한 국외연구는 1950년대부터 베라르 박사의 수천 사례의 임상연구를 시작으로, 미국 자폐연구기관의 림랜드, 에델슨 박사의 연구를 포함하여 1990년대 초반부터는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현재까지 약 100여 편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약 20년 전에 베라르AIT를 공식적으로(비공식적으로는 훨씬 이전부터)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약 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지금까지도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베라르AIT는 기존의 다른 치료법들과는 접근 방식이 완전히 다릅니다. 다른 치료들이 밖에서부터 뭔가를 가르쳐서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라면, 베라르AIT는 신체기제 내부의 문제를 바로잡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물론 베라르AIT가 모든 대상의 유일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다른 치료들도 중요하지만, 먼저 베라르AIT로 내부의 문제를 바로잡은 후라면 다른 치료들의 효율성도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베라르AIT는 특수장치로 음악의 변조, 증폭, 필터원리를 이용하여 청각왜곡을 바로잡고, 두뇌활성화, 신경계 재구조화를 통하여 신경생리적 기반 위에서 인지, 학습, 행동, 언어발달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다른 유사, 변종 치료들도 많습니다. 저는 베라르AIT의 한국대표로서, 아시아지역 자격교육 훈련/ 수련감독자로서, 한국에서 베라르AIT의 올바른 정착에 대한 책임감이 있습니다. 과정에서 고난과 역경도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현명하시고, 독자들과 함께라면...“나의 가는 길은 오직 그가 아시나니...”


베라르AIT가 부모님들과 아동들에게 새로운 대안과 소망을 주는 중재가 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전반적 능력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자, 권명옥


〔목차〕





 




 



 

〔앞,뒤 표지〕


 





 

※ 기타 관련 사항은 한국베라르AIT연구소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kait.pe.kr

블로그홈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sori3291


 

다운로드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