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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라르치료 장치간 효과차이 베라르치료의 입증된 효과들: 연구결과를 근거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0-09-11
추천수 0
조회수 742

< 베라르치료의 입증된 효과들: 연구결과를 근거로 >

 

 

베라르AIT의 입증된 효과란 개인의 주관적이고 사적인 주장이 아닌, 연구를 토대로 객관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과를 말합니다. 베라르AIT 전후에, 뇌 스캔 등의 의학적 평가나, 다양한 검사를 실시하여 전후의 데이터를 비교하면, 주관적 편견을 제거하고, 베라르AIT의 효과와 근본적인 변화를 객관적/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베라르AIT는 검증된 치료인가?”라는 질문을 가끔씩 받게 되는데,

베라르AIT가 검증된 것은 사실이나, 실제로 어떤 연구가, 어느 정도로 이루어졌는지 깊이있게, 구체적인 수치로 조사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3월초, 코로나 핫시즌에, 불행중 다행으로 기회가 되어서 며칠간에 걸쳐서, 제가 직접 베라르AIT 연구들, 베라르AIT에 관련된 신경생리적 기반이 되는 연구자료들을 수집하였는데, 이 두가지 연구들을 합하면 전체 100 건이 넘었습니다.

 

연구유형도 실험연구/실험통제연구, 상관연구/통계연구, 조사연구 등 다양하게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처럼 베라르AIT 관련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현재도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연구결과들을 근거로한 베라르AIT의 입증된 효과로는

두뇌활성화, 좌우뇌 밸런스(대칭성) 증가,

감각통합 능력 증가

문제행동 감소, ADHD의 개선

청각 정보처리력 증가

언어, 인지, 학업성취 증가

읽기능력: 읽기속도, 읽기이해력의 증가

기억력의 증가

소근육 운동력: 색칠하기, 그리기, 글쓰기 능력 발전 등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베라르AIT의 효과를 한눈에, 쉽게 알 수있도록, 표와 그래프를 이용하여,

연구결과들의 일부를 하나씩 소개하고 해설하면서, 입증된 효과가 어떤 것들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부연구는 집단을 대상으로, 일부는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객관적인 결과들입니다

모든 자료는 베라르AIT의 공식방법과 공인장치를 이용한 결과입니다.

이런 결과는 다른 형태의 치료방법과 다른 장치에서는 얻을 수 없습니다.

 



연구 1: 베라르AIT 전후 뇌파검사 결과: 두뇌 활성화, 좌우뇌 밸런스 증가

이 연구에서, 베라르 이전과 이후에 뇌파검사를 실시하여, 뇌의 전기할동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베라르 이후에, 보다 더 정상화된 뇌활동의 밸런스나 대칭성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참조).

 

연구결과/ 효과: 두뇌 활성화, 좌,우뇌의 밸런스(대칭성) 증가


베라르AIT 전후의 좌뇌,우뇌의 뇌파검사 결과비교

 

 

연구 2: 베라르AIT 이후 감각통합 능력증가, 문제행동 감소

이 연구에서는 54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일상 활동중의 특정 감각자극에 대하여 감각처리, 감각조절력, 행동 및 정서적 반응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1) 감각틍합 능력의 증가

베라르 이후에, 감각변화에 관한 부모들과 치료사들의 많은 보고들이 있습니다.

이 연구에 참여한 54명의 아동 중에는, 이런 감각반응에서 전형적인 수행력의 아동들,

약간의 차이가 있는 아동들, 명백한 차이가 있는 아동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베라르AIT 이전에는 극히 일부만이 전형적(일반적) 범주에 속하였고, 대부분이 감각반응에서 명백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아래 그림참조).

 


베라르AIT 이전의 아동의 분포비율(전형적, 약간차이, 명백한 차이)

 

그러나 베라르AIT 한달후에, 모든 감각요인들이 개선되었고, 이 효과가 치료이후 1개월, 3개월, 6개월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전형적(일반적) 범주의 아동수가 상당수 증가하였고, 명백한 차이가 있는 아동비율은 감소하였습니다(아래 그림참조).

 


베라르AIT 이후 1,3,6개월의 아동의 분포비율(전향적, 약간차이, 명백한 차이)

 

2) 문제행동 감소

행동의 개선은 베라르AIT의 전형적인 효과중의 하나입니다. 전문가들, 부모들의 보고와,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54명 아동들을 대상으로 행동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베라르AIT 전후에 이상행동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과잉행동, 초조불안, 부적절한 말하기, 상동행동, 심리행동적 고립감을 측정하였습니다.

 


이상행동체크리스트 측정 영역들

 

이 54명의 아동들은 모두 베라르AIT 이전에, 이상행동검사지로, 기초선/사전점수를 측정하였습니다(아래 그림참조).

 


베라르AIT 이전의 문제행동 수준

 

베라르AIT 이후에, 5개영역 모두에서 문제행동이 감소되었고, 대부분의 변화는 1개월 이내에 일어났고, 3개월 후에도 6개월 후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아래 그림참조)

 


베라르AIT 이후,1,3,6 개월의 문제행동 수준비교

 

 

연구 3: 유치원 준비도 기능변화: 언어처리,지각처리,청각처리 증가

두뇌는 청각적 소리, 시각적 이미지, 말 등의 투입되는 감각자극을 처리합니다.

베라르AIT는 감각정보 처리를 증진하여, 효율적인 감각조직화로 이해력을 증진시킵니다.


이 연구에서는 베라르AIT 이후의 감각처리기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개별사례를 포함하여, 다양한 사전, 사후검사를 하였습니다.

 


PHELPS 유치원 준비도 척도는 언어처리, 지각처리, 청각처리 등 기본 능력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이 척도는 앞으로의 학습성공에 필요한 기능의 전체준비도 점수를 산출합니다.

이 예시는 유치원 입학이전의 봄에, 유아의 치료전의 기초선 결과지입니다. 백분위가 25 이하로, 학습성공에 필요한 능력이 많이 부족하여, 유치원입학을 1년 유예하였습니다.

 


베라르AIT 이전의 유치원 준비도 수준

 

크리스마스 휴가동안에 베라르AIT를 하고, 4개월후에 다시 검사를 하였는데, 백분위 점수가 50 이상으로 올라갔고, 특히 청각정보처리에서는 백분위가 90까지나 증가되었습니다.

이런 점수변화는 극적인 개선입니다. 이 유아는 가을에 유치원에 들어갔고, 매우 성공적인 한해를 보냈습니다(아래 그림참조).


 


베라르AIT 이후의 유치원 준비도 수준비교

 

 

연구 4: 성인대상 청각정보처리 변화 연구: 유창한 대화가능 수준으로

성인용 청각정보처리장애 검사는 의사소통의 성공에 중요한 처리능력을 4가지 다른 과제로 평가합니다.

38세 남성이 심각한 청각정보처리문제 때문에, 베라르AIT를 했습니다.

치료이전에는 심각한 수준이었으나(아래그림 A) 치료 9개월후에, 평균범위를 훨씬 능가하여, 쉽게 유창한 대화를 할 수있는 수준으로 변화되었습니다(아래그림 B).


 


그림 A. 베라르AIT 이전의 영역별(베경소음, 단어, 문장완성도 등) 수준

 

 


그림 B. 베라르AIT 전후의 영역별(배경소음, 단어, 문장완성도 등) 수준비교

 

 

연구 5: 아동대상 청각정보처리 변화 연구

아동용 청각정보처리 장애검사도 성인용과 유사하고, 4가지 다른 과제로 평가됩니다.

배경소음을 걸러내기 곤란하고, 학교수업에 집중이 어려운 7세 여아에게 청각정보처리장애 선별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아동은 베라르훈련 6개월후에, 배경소음(Figure Ground)을 걸러내는 능력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평균수준의 점수였는데, 평균범위를 훨씬 초과하였습니다(아래그림 A,B 참조)

학업성취도 상당하게 개선되었습니다.

 


그림 A. 베라르AIT 이전의 영역별(배경소음, 단어, 문장완성도 등) 수준

 

 


그림 B. 베라르AIT 전후의 영역별(배경소음, 단어, 문장완성도 등) 수준비교

 

 

연구 6: ADHD 평가결과의 변화

이 연구에서 48명의 아동에게 ADHD 평가로 주의력 부족이나 과잉행동, 충동성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베라르훈련 이전에 백분위점수가 26입니다.

베라르AIT후 첫 3개월에, 백분위점수 50으로, 빠른 개선이 나타나서, 백분위점수로 24점이나 상승하였습니다. 이 개선이 마지막 평가시점까지 6개월간 지속되고 있습니다(아래그림 A,B 참조)

 


그림 A. 베라르AIT 전후 3개월까지 주의집중 수준비교

 

 


그림 B. 베라르AIT 전후 6개월까지 주의집중 수준비교

 

 

연구 7: 기억력 증진 연구

기억력은 학습과, 학교생활, 일상생활에도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이 연구에서

- 33명의 집단에게 기억훈련만을,

- 다른 33명의 집단에는 먼저 베라르훈련을 하고, 기억훈련을 하였습니다.


다음의 이미지, 단어/숫자, 이름과 얼굴에 대한 기억능력을 측정하였습니다.


 


기억훈련용 측정 과제들


 

기억훈련만 받은 집단도 훈련후 3개월, 6개월후에 개선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기억훈련 이전에, 먼저 베라르 훈련을 받았던 집단은 3가지 유형의 모든 기억 과제에서 훨씬 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연한색은 기억훈련만 받은 집단이고, 진한 색은 먼저 베라르AIT를 받고 기억훈련을 받은 집단의 변화입니다. 베라르AIT 이후에 기억훈련을 한 집단이 월등히 빠르게 기억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베라르AIT 이후에 두 집단의 기억능력 증가 비교

 

 

연구 8: 언어능력 연구

언어는 광대한 영역이고, 베라르AIT는 모든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초등학생의 사례에서,,,

베라르 치료 전후에, 7세부터 9세까지 매년 5가지 유형의 언어적 문제해결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베라르AIT 이전에, 7 ~8세까지 연속 2년 동안의 학업성취 결과는 동일연령의 또래보다 훨씬 낮았고, 매년 거의 진전이 없었습니다

반면에, 베라르AIT 이후, 9세에는 모든 하위검사에서 상당한 개선이 나타났습니다. 모든 영역에서 개선되었고, 5개의 하위검사중, 4개에서 동일연령의 또래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7,8,9세 때의 문제해결 점수변화

 

 

연구 9: 청각의 질과 학업성취의 관련성 예측

베라르 박사의 경험과, 전세계의 치료사들의 보고에 의하면, 베라르훈련은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감각조절, 청지각처리, 행동, 문제해결 등,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들이 베라르AIT 자극으로 변화될 때, 학습의 개선도 나타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청각상태가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커서, 베라르 박사는 청각검사만으로 학습곤란이 있는 아동들을 구별 가능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연령대에 따라, 3개집단의 학생들이 베라르 청각검사를 받았습니다.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모르는 상태에서, 연구자는 학생들이 일반 학생인지, 학습곤란 학생인지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성적은 청각의 질을 기준으로, 매우 예측 가능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3개 연령군 모두에서 청각으로 학습능력의 예측력이 90% 이상입니다.

 


연구대상의 연령별 3개집단 분포 및 학습능력 예측력

 

 

연구 10: 읽기능력 변화 연구

읽기능력은 학습과 우수한 학업성취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속독훈련을 시켰습니다. 연구목적은 속독훈련을 하기전에 베라르AIT를 한다면, 속독기능이 더 증가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 15 명의 학생집단에는 속독훈련만을 하였습니다.

- 다른 15명의 학생집단에는 먼저 베라르AIT를 받은 다음에, 속독훈련을 하였습니다.

 

읽기 속도

평균 읽기속도는 1분당 단어수를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속독훈련만 받은 집단도 훈련후, 3개월과 6개월의 검사에서 진전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속독훈련 전에, 베라르AIT를 받은 집단은 훨씬더 큰 진전을 보였습니다.

 

읽기이해력

훈련 전후에, 읽기이해력도 측정했습니다.

속독훈련만 받은 집단도 진전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베라르AIT와 속독훈련을 모두 받은 집단에서는 훨씬 더 큰 진전이 나타나서,

거의 평균100%의 읽기이해도를 보였습니다.


 


두 집단의 읽기속도와 읽기 이해력의 변화비교

 

읽기집중 기간

두 집단 모두에서 속독훈련후, 읽기집중 기간이 증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먼저 베라르AIT를 받고, 속독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훨씬더 큰 증가를 보였습니다.

주변시야, 인식의 범위가 증가하여, 보다 빨리 읽을 수있게 되었는데, 다음 단어를 보고, 보다쉽게 의미를 통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에서, 먼저 베라르AIT를 받은 집단은 126%의 점수증가를 보인 반면에, 속독훈련만 받은 집단은 45%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연구 11: 소근육운동 능력 변화

베라르AIT는 소근육운동의 발달에 영향을 줄수있기 때문에, 흔히 색칠하기, 그리기, 쓰기의 개선이 나타납니다. 이런 변화는 베라르훈련 중이나, 이후 몇개월 동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동 A: 손조절력의 발달

이 아동은 베라르AIT 이전에는, 손조절력이 좋지않아서 그림의 선안에 색칠을 할수 없었습니다. 베라르AIT 이후, 5일만에, 손조절력이 향상되어서 어머니는 놀라고 기뻐했습니다

 


아동 A의 베라르AIT 전후 손조절력의 비교

 

아동 B: 색칠하기 세련화

이 5세 아동은 색깔 구분없이 무질서하게 색칠을 했습니다. 베라르AIT 6일후에는 색깔을 구분하여 헐씬더 질서있게 색칠을 하게되었습니다.

 


아동 B의 베라르AIT 전후 색칠하기 비교

 

 


아동 C: 말그림의 세련도 증가

이 12세 여아는 말그림 그리기를 좋아했습니다. 아래의 베라르AIT 전후의 그림을 비교하면, 베라르AIT 이후, 말의 안장과 고삐 등을 훨씬 더 섬세하고 완벽하게 그렸습니다.


 

 

아동 C의 베라르AIT 전후 말그림의 세련도 비교

 

아동 D: 글씨쓰기 발달

이 남아는 연필을 잡고 조절하는 능력이 매우 약했습니다. 글자는 너무크고, 줄에 맞춰쓰기가 어려웠습니다.

베라르AIT를 마치고 얼마 지나지않아, 연필잡기 조절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보다 작은 글자로 쓸수있고, 정확하게 줄에 맞춰서 쓸수있게 되었습니다.

 


아동 D의 베라르치료 전후 글씨 비교


 

아동 E: 글쓰기 작문력 발달

7세 남아는 자신의경 험을 쓰기를 좋아하지만, 간격과 글자크기 조절이 어려웠고, 여러번 지워야만 했습니다.

베라르치료 6일후, 도서관에서 이빨을 잃은 것에 대해 글로 썼습니다. 연필조절력이 크게 향상되어서, 보다 정확하게 작은 글자로 썼습니다.


 


아동 E의 베라르치료 전후 글쓰기 작문 비교

 

 

이상은 베라르치료의 효과에 대한 일부 간단한 예시들입니다. 보다 많은 종합적인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의 연구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 관련 동영상: 본 연구소, 홈페이지 동영상 코너 참조

 


베라르치료 국내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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